티스토리 뷰

<스카이스캐너 앱의 홈 화면을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해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1단계 공감하기 _ 공감지도 (Empathy Map)

2단계 문제 정의하기 _ 5 whys

3단계 아이디어 도출하기 _ SCAMPER 

위의 방법론을 사용.

https://www.skyscanner.co.kr

1단계 공감하기 : 공감지도 활용 (Empathy Map)

- 공감지도 : 사용자가 되어 4분면에 생각과 느낌, 말과 행동, 보는 것, 듣는 것을 정리한 후 사용자가 겪을 패인 포인트와 니즈를 유추 (감정, 생각, 행동, 경험)

1. 사용자의 느낌 

1) 호기심과 기대감 : 새로운 여행 및 할인에 대한 정보

2) 앱의 불편함 : 검색 과정이 심플하진 않음, 결제 과정이 번거로움

2. 사용자의 생각 

1) 여행지 고민 : 어디로 여행 갈지에 대한 고민

2) 날짜마다 다른 항공권 가격 : 가격 비교를 원함 

3. 사용자의 행동

1) 검색 : 여행지, 숙소, 렌터카를 검색함 

2) 비교 : 여행지별 항공권 가격 비교, 날짜별 항공권 비교, (숙소와 렌터카도 마찬가지)

3) 리뷰 : 숙소나 렌터카의 경우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 확인 

4) 예약 : 간편한 예약 방법을 선택

4. 사용자의 경험 

1) 검색 : 자신에게 맞는 여행지를 찾음

2) 비교 : 자신에게 적합한 가격, 날짜 등의 필터를 통해 비교 후 선택

3) 예약 : 쉽고 편하게 예약하길 원함 

4) 리뷰를 통해 원하는 숙소, 렌터카 등 선택

스카이 스캐너 사용자의 니즈 : 쉽고 빠르게 검색 예약하고 싶어함, 더 많은 할인 정보를 원함

스카이 스캐너 사용자의 패인 포인트 : 보기 어려운 레이아웃, 검색 기록이 저장되지 않음 

2단계 문제 정의하기 : 5 whys 

분석하고 싶은 문제를 적은 후 원인이 파악될 때까지 5번 반복하며 질문과 대답을 되풀이, 마지막 대답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어떻게 해결할지 솔루션을 고민하는 방법

문제 : 사용자가 홈 화면을 이탈한다.

1. 왜 이탈할까?

= 홈 화면이 복잡해서 정보를 찾기 힘들다.

2. 왜 정보를 찾기가 힘들까?

= 홈 화면 레이아웃의 가시성이 떨어지고 홈 화면의 정보가 부족하다. 

3. 왜 가시성이 떨어질까?

= 필요 없는 정보가 한 번에 보인다.

4. 왜 많은 정보가 한 번에 보일까?

= 정보를 많이 보여주려는 의도가 있지만 홈 화면에 많이 있으니 부담스럽다. 

5. 왜 정보를 많이 보여주려고 할까?

=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고 싶어서 화면에 다양한 정보를 넣었지만 사용자들은 관심이 적을 수도 있다. 

원인 : 홈 화면에 많은 정보가 가시성이 떨어지는 것

해결 방안 :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레이아웃을 재구성, 자잘한 정보들은 다른 탭을 이용하도록 한다.

3단계 아이디어 도출하기 : SCAMPER 

7개의 키워드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고민해보며 생각을 전환시키는 방법

1) 대체하기 Substitute

- 텍스트 기반의 컴포넌트를 그래픽으로 대체

2) 결합하기 Combine

- 유용한 정보와 할인 혜택을 결합하여 특별 제안을 강조하는 탭 제작

3) 응용하기 Adjust/Adapt

- 항공편 검색을 숙소 예약 화면에도 사용

4) 수정하기 Modify - 확대하기 Magnify - 축소하기 Minify

- 사용자의 검색 기록 및 선호도에 기반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

- 필터링 및 정렬 기능을 수정

5)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another use

- 여행 이외의 컨텐츠를 제공 (여행지 날씨, 팁 문화 등)

6) 제거하기 Eliminate

- 복잡하거나 사용빈도가 낮은 기능을 제거

7) 역발상 해보기 Reverse, 다시 정렬하기 Rearrange

- 사용자의 여행 예약 과정을 거꾸로 (도착지부터 검색)

=> 사용자의 검색 기록 및 선호도에 기반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

=> 복잡하거나 사용빈도가 낮은 기능을 제거

=> 유용한 정보와 할인 혜택을 결합하여 특별 제안을 강조하는 탭 제작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