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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메인 선정, 경쟁사 분석, 문제 정의, ... 끝난 줄 알았는데 누가 도돌이표를 그려놨는지 ,... [뒤로 뒤로] x100 [다시 다시] x100 의 연속
눈물의 프로젝트 ,,... 

 

가장 먼저 우리가 제작하려는 [연인들을 위한 데이트 코스 추천 서비스]를 어떤 유저들이 사용할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장조사 느낌의 인터뷰를 진행해봤다.

총 12명을 인터뷰했으며 이들이 주로 데이트 코스를 계획할 때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정보를 얻고 어떻게 선택하는지 등을 알아보았다.

인터뷰이들은 주로 연인이 좋아하는 곳을 가고자 노력하며, 네이버나 인스타의 서치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고 대답했다. 

12명의 인터뷰이 중 8명의 커플, 4명의 솔로

 

인터뷰 결과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을 해보았는데, 

우리가 인터뷰한 내용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찾아보는 게 너무 어려워서 튜터님께 자문을 구하며 인사이트를 정리했다.

 

데이트 코스를 계획할 때, 상대방의 취향을 알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로 인해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서로의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그리고 취향대로 코스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제작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데이트 코스 계획 과정을 통해 어떤 단계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알아보고자 데이트 계획을 세우는 28세 커플 남성의 유저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유저 저니맵을 작성해보았고

이를 통해 유저들은 데이트 계획 단계에서 정보[너무 많은 정보, 상대의 취향에 맞는 정보를 찾기 등] 를 찾는 데에 불편함을 겪으며, 데이트를 실행하는 과정[방문 시 휴무일 때, 웨이팅, 마감 등]에서도 불편함을 갖는다는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우리는 어떤 유저층을 타켓으로 설정해야 할까? 에 대한 답을 찾고자

이전에 시행했던 인터뷰 결과를 통해 유저 세그먼트를 하기 위해 나누어서 정리해 보았는데 큰 인사이트를 얻기가 힘들었다. 

 

경쟁사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데이트 코스 추천 기능이 있는 서비스들을 분석하여 이들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떤 식으로 정보를 보여주고 있는지를 알아보았고,

 

분석 내용을 토대로 포지셔닝 맵과 SWOT을 작성해 보며 각 서비스들을 두 가지의 축으로 나눠 어떤 서비스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확인했다. 따라서 우리 서비스는 개인화에 충실하고 보다 구체적인 정보로 커플들의 데이트 코스를 추천해줘야 할 것이다. 

 

지난 인터뷰 인사이트 도출에서 큰 성과가 없었기에 .. 계속 제자리 걸음을 하다가 뾰족한 유저 세그먼트 인사이트를 얻고자 다시 설문을 돌려 인터뷰이를 모집하기로 했다.

올린지 2시간이 채 안 되어 22개의 설문이 들어와서 놀랐음.. 역시 상품이 있으니 불타는구나 .. ..!

일단 현재까지 34개의 설문이 들어왔고, 24세~28세의 남성분들이 데이트 계획을 세우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자차를 이용하되 경우에 따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여자친구의 취향에 맞는 코스를 짜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를 정리하다 보니 결과를 보는 재미가 정말 쏠쏠... .. 익명 설문이라 그런지 솔직하게 답변해 주신 덕분에 결과 정리를 즐겁게 할 수 있을 듯 🌟

우리는 위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페르소나를 작성해 보기로 했다. 

 

[내일 할 일 : 설문 정리, 페르소나 작성, 태길 튜터님 피드백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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